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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 유체기계"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32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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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체기계 설계를 위한 토털 솔루션
TurboTides의 특징과 모듈 소개   이번 호에서는 사용자의 설계 방식 혹은 목표에 따라 워크플로를 구축할 수 있는 유체기계 설계 솔루션 TurboTides의 특징을 소개한다. ■ 조현욱 | 태성에스엔이 F1팀의 매니저로 전기전자반도체 산업군의 유동해석 기술지원을 담당하고 있다.  이메일 | hwjo@tsne.co.kr 홈페이지 | www.tsne.co.kr   그림 1. TurboTides의 모듈 구성 및 워크플로   TurboTides의 특징 오늘날 유체를 매개로 필요한 에너지를 전달하거나 받는 열유체 시스템에서 유체기계는 심장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유체기계 설계 시 시스템에서 요구하는 실행 조건을 만족하면서, 이를 유지하기 위한 에너지를 가장 효율적으로 설계해야 한다. 하지만 유체기계의 형상은 운동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유곡선 형태의 설계를 갖고 있으며, 다양한 수력 부품으로 인한 설계 변수가 많아 설계자에게 있어서 TurboTides와 같은 유체기계 전용 설계 소프트웨어는 필수라고 볼 수 있다. TurboTides는 <그림 1>과 같이 유체기계 설계를 위해 필요한 보편적인 과정들을 모듈화하여 System, 1D, 2D, CAE까지 모델링 및 솔버(solver)를 제공한다. System 모듈은 열유체 시스템에 적합한 운전조건 분석이 가능하고, 1D와 2D 모듈에서 유체기계의 기초 및 상세 설계를 진행하ie, CFD와 FEA 모듈에서 3차원 해석을 통해 설계를 검증할 수 있다.. (1) 통합된 GUI 환경과 편의성 TurboTides는 System 모듈, 1D 모듈, 2D 모듈, CFD 모듈, FEA 모듈까지 크게 5개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5개 모듈의 사용 방법이 각각 다르다면 반복 작업이 필수인 설계 과정에서 사용자는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 그러한 점에서 볼 때 TurboTides는 <그림 2>와 같이 모든 GUI가 심플하고 서로 다른 모듈 간에도 동일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사용방법 또한 일관성 있게 구성되어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림 2. TurboTides의 GUI 구성   또한 TurboTides의 모든 모듈의 사용방법은 동일하다. 기본적인 방법은 ①번 위치에서 모듈을 선택하고, ②번 위치에서 필요한 기능들을 수행하며, ③번과 ④번에서 작업 과정과 결과를 확인하는 순서로 이루어져 있다.   (2) 심리스하며 유연한 워크플로 TurboTide의 기능들은 유체기계 설계 과정을 단계별로 모듈화하였다. 각각의 단계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이전 모듈에서 익스포트(export)하여 다른 모듈로 임포트(import)하지 않고, <그림 3>과 같이 클릭 한 번으로 쉽게 작업할 수 있게 심리스한 워크플로를 제공한다.  
작성일 : 2022-07-01
CAD&Graphics 2022년 7월호 목차
  17  Theme. 스마트 제조를 실현하는 디지털 기술 14대 뿌리산업의 구조 변화와 스마트 제조기술의 전략적 방안 / 이상목 제조 분야의 폴리머 3D 프린팅 적용 트렌드와 전망 / 신상묵 조선소의 미래, Future of Ship Yard 비전과 추진 사례 / 이태진 자동차 산업 3D 프린팅 동향 및 현대자동차의 활용 사례 / 온한우 Infoworld   Focus 34    SIMTOS 2022 디지털 트윈 & 3D 프린팅 컨퍼런스, 제조 혁신을 위한 디지털 기술 트렌드와 사례 소개 48    한국BIM학회, 뉴 노멀 시대를 향한 BIM 기술 및 비전 공유 62    로크웰 오토메이션, “제조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실현하는 폭넓은 기술과 가치 제공할 것” 64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에서 엣지까지 AI로 무장한 개발자 창작 도구 공개 Case Study 39    사고 없는 세상을 꿈꾸는 볼보자동차    언리얼 엔진으로 새로운 전기차 HMI 개발 42    주택 건설 전문기업, 하우스 바이 어반 스플래시    유니티와 퓨리어스 솔루션으로 주택난 해결 People & Company 45    TYM 김도훈 대표이사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는 디지털 전환이 중요… 중견·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지원 나선다 New Product 51    스마트 설계를 구현하는 2D CAD    ZWCAD 2023 56    신규 플러그인 및 기능 추가로 고품질의 디지털 휴먼 제작    메타휴먼 60    향상된 발열 제어 기술로 높은 수준의 ‘서멀 디자인 파워’ 구현    레노버 리전 7세대 66    이달의 신제품 Column 68    책에서 얻은 것 No.12 / 류용효    사피엔스에서 포노 사피엔스~메타버스까지 71    디지털 지식전문가 조형식의 지식마당 / 조형식    디지털 트윈과 메타버스 시대의 PLM 싱킹 74    New Books 76    News On-Air 83    캐드앤그래픽스 CNG TV 지식방송 지상중계 헬스케어&의료기기 제조 산업의 비즈니스 트랜드 및 방향성 짚다 / PLM 베스트 프랙티스 컨퍼런스 2022 프리뷰, 고객경험을 위한 DX 전략 소개 CADPIA AEC 84    데스크톱/모바일/클라우드를 지원하는 아레스 캐드 2023 (2) / 천벼리    BIM 기능 및 개선사항 86    BIM 칼럼니스트 강태욱의 이슈 & 토크 / 강태욱    CDE 개발 지원 오픈소스 BIM 라이브러리 IFC.js 사용방법 93    레빗에서 알아 두면 아주 유익한 꿀팁 시리즈 (11) / 장동수    룸의 경계를 조절하는 방법 96    신속한 도면 설계가 가능한 캐디안 마스터 2022 (1) / 최영석    지리정보 기능 Reverse Engineering 99    우리의 감각과 인공적 감각(센서) (7) / 유우식    촉각 : 무감각,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 Mechanical 108    스마트 모빌리티 섀시 설계하기 (7) / 김인규    프런트 서스펜션 시스템 Ⅱ 113    미래 지향적인 설계로 제품 혁신을 가속화하는 크레오 8.0 (14) / 심미연    GCRI Analysis 118    유체기계 설계를 위한 토털 솔루션 / 조현욱    TurboTides의 특징과 모듈 소개 Cloud Computing 123    AWS 클라우드 환경의 가상 서버 , Amazon EC2 인스턴스 (4) / 조상만    슬기롭게 인스턴스를 선택하는 방법    
작성일 : 2022-06-28
[인터뷰]최동훈 한양대학교 명예교수 / 피도텍 CEO
최적설계의 이해와 동향 최동훈 명예교수는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에서 32년 간 ‘최적설계’분야의 교육, 연구, 산학과제를 수행하여 국내외 전문 학술지에 약 230편을 게재하였으며, 산학과제를 204건 수행하고 2018년 1학기에 정년 퇴임하였다. 현재는 2003년에 설립한 피도텍의 대표로서 국산 소프트웨어 업체로서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피도텍은 ‘DX(디지털 전환) 구현을 위한 통합최적설계 및 인공지능 서비스 기술을 개발하는 소프트웨어 하우스’로서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     최적설계란 무엇인가.   산업제품 ‘설계’란 ‘제품에 요구되는 모든 설계요구 사항들을 만족하는 설계변수들의 값을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설계요구사항들은 목적함수 및 구속조건으로 구성된다. ‘최적설계’란 모든 구속조건들을 만족하며 목적함수 값을 최소화/최대화하는 설계변수들의 값을 컴퓨터를 이용한 ‘최신 설계기술’을 활용하여 얻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설계기술은 ‘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설계기술’, ‘메타모델(머신러닝 모델; surrogate) 기반 최적화 기술’, ‘불확실성을 고려한 최적화 기술’을 포함한다. 최적설계는 주로 어떠한 분야에서 적용되는가.   최적설계는 공학 모든 분야에 적용된다. 항공우주 분야, 자동차 분야에서 ‘최적설계’를 수행하는 것은 필수 사항이 되었으며, 에너지, 가전, 건축토목, 전기전자, 유체기계, 조선해양플랜트, 재료공학, 3D프린팅, 제조공정 설계, biomedical(생체의 학), 배터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적용하고 있다. 각 분야의 전문 학술지에 ‘최적설계’를 적용한 논문들이 게재된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최적설계의 이점은 무엇인가. 모든 산업체가 원하는 Q/C/D(Quality, Cost, delivery) 향상 효과, 즉 제품 품질 제고, 원가 절감, 개발기간 단축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설계자의 노하우(know-how)에 주로 의존한 기존 trial-and-error 설계 방법 대비, 합리적인 시간에 최선의 설계 결과를 도출함으로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는 이점이 있다. 그리고 기존 trial-and-error 설계 방법의 경우에는 ‘설계 절차 및 방법론’이 설계자의 경험 및 직관에 주로 의존하므로 PLM과 같은 산업체의 자산으로 보관되고 재활용될 수 없으나, ‘최적설계’를 하면 ‘설계 절차 및 방법론’이 컴퓨터를 이용 한 산업체 자산으로 재활용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공학설계 분야의 메가트렌드에 대해 소개한다면.   최근 공학설계 분야의 메가트렌드는 ‘실험 기반 설계’를 거쳐 ‘Simulation 기반 설계’가 대세이며, 최근 ‘AI 활용 데이터 기반 설계’가 대두되고 있다. 신제품을 개발할 때는 ‘Simulation 기반 설계’가 계속 사용될 것이고, 특정 제품에 대한 설계 데이터가 축적되면 ‘AI 활용 데이터 기반 설계’를 적극 활용하게 될 것이다. 이 경우 ‘최적설계’의 수행은 당연히 수반된다.   최적설계 관련 향후 전망은 어떠한가. 대부분의 산업제품 설계는 다양한 분야의 해석 결과들을 동시에 고려하여 설계할 것을 요구하는데, 기존의 ‘주요 분야 순차적 설계’ 대신, 분야 간 상충성을 통합적으로 고려하여 설계하는 ‘통합최적설계’를 적극 활용할 것이다. 공학 시스템 개념 설계를 위한 Model-Based Systems Engineering(MBSE)의 발전에 따라 ‘시스템 개념 설계를 위한 최적설계’가 일반화될 것이다. 인공지능/머신러닝/딥러닝(AI/ML/DL) 기술은 모든 분야에서 혁신적인 적용을 가능하게 한다. ‘최적설계’ 기술에 대한 지식이 없는 일반 설계자들도 제품설계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AI 기반 최적설계 소프트웨어’가 출시되어, democratization of design optimization을 향유하게 될 것이다.   CAE 분야의 발전을 위한 제언이 있다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지기 위하여 탁월한 한 업체보다 우수한 여러 업체의 협력이 매우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따라서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유관 업체의 연합이 긴요하다.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CAE 분야의 신기술 적용을 위하여, 제조업체 엔지니어의 업무량 조정을 통하여 신기술을 탐구하고 파악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져야 한다. 그리고 신기술 도입 시 발생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실패를 용인하는 기업 문화가 정착되어야 중장기적 관점에서 기업의 ROI 신장과 수월성을 담보할 수 있을 것이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CAE가이드 V1'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 기사 보러 가기 
작성일 : 2021-11-22
STAR-CCM+ v11.04
다중 물리 기반의 엔지니어링 해석 및 설계 탐색 ■ 개발 : CD-adapco, www.cd-adapco.com ■ 주요 특징 : 유체 기계를 위한 다상 시뮬레이션 확대, 새로운 파랑 강제 모델과 비정상 상태 해석에서 자동 타임 스텝 조절 기능, 정상상태 유막 해석 기능 추가, 복잡한 적층 구조의 복합 열전달 모델링 향상 등 ■ 공급 : 씨디어댑코코리아, 02-6344-6500, www.cd-adapco.com/ko 다중 물리 기반의 엔지니어링 해석 및 설계 탐색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씨디어댑코가 엔지니어링 솔루션인 ‘STAR-CCM+ v11.04’를 출시했다. 이번 버전에서는 새로운 모델링 기능들과 향상된 작업흐름으로 전체적인 해석 시간을 단축함으로써 다양한 산업분야의 엔지니어들이 보다 신속하고 확실하게 중요 설계를 결정할 수 있게 도와준다. STAR-CCM+ v11.04는 엔지니어들이 더 나은 설계를 보다 빠르게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번 버전은 유체기계, 조선해양, 오일&가스, 항공우주, 육상수송, 전자기기와 같은 산업에서의 응용 범위를 확대하였다. STAR-CCM+는 해석 엔지니어들을 위한 종합 시뮬레이션 테스트 솔루션인 지멘스의 심센터(Simcenter) 제품군에 포함됐다. 심센터의 목적은 기업들이 제품의 실질적인 거동을 예측하고 복잡한 엔지니어링 도전과제들을 해결하는 것을 돕는데 있다. 지멘스는 전 제품 생애주기 동안 제품 성능을 조기에 예측 가능하도록 강력한 해석 및 시험 솔루션을 구축하고 있다. 씨디어댑코는 심센터 제품군과의 결합에 중점을 두고 개발한 이번 버전의 출시로 더 나은 성능과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어 냈다. STAR-CCM+ v11.04는 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새로운 기능을 포함했다. ■ 펌프와 습식 가스 압축기와 같은 응용 분야에서의 유체 기계 고객들을 위한 다상 시뮬레이션 기능의 확대 ■ 새로운 파랑 강제 모델과 비정상 상태 해석에서 자동 Time Step 조절 기능으로 조선 해양 및 오일 & 가스 고객을 위한 정확도 향상 및 해석 시간 단축 ■ 물 관리 및 결빙과 같은 응용분야에 적합한 정상상태 유막 해석 기능 추가로 항공 우주 및 육상 수송 고객들을 위한 해석 시간 단축 ■ 육상 수송 및 전기전자 고객들이 복잡한 적층 구조를 갖는 복합 열전달 모델링을 보다 유연하고 쉽게 할 수 있는 기능 제공 ■ 전기 기기, 변압기 및 플라즈마 장치와 같은 응용 분야의 전자기장 문제를 모델링 할 수 있는 3차원 유한요소 기능 추가 기사 상세 내용은 PDF로 보실 수 있습니다.
작성일 : 2016-07-28
델타이에스 FINE/Turbo v10.1 업데이트 발표
델타이에스(www.deltaes.co.kr)는 자사에서 공급중인 FINE/Turbo v9.1-1이 업데이트 되었다고 밝혔다. FINE/Turbo는 벨기에의 NUMECA International이 개발하여 판매중인 소프트웨어 군의 하나이다. 터보기계 전용 CFD 소프트웨어인 FINE™/Turbo는 아음속에서 극 초음속 유동 영역에 이르기까지 비압축성/압축성 유체의 회전 기계를 위한 가장 정확하고 빠른 CFD 제품 군으로 압축기, 터빈, 펌프, 팬 등의 회전 유체기계 분야에 적용된다. FINE/Turbo의 직관적인 GUI로 격자 제작부터 결과의 가시화까지 프로젝트의 설정 및 해석을 빠르게 할 수 있다. Preprocessor인 AutoGrid5, FINE/Turbo CFD solver, postprocessor인 CFView로 구성되어 있으며, solver에 사용되는 CPUBooster 및 NLH(Non-Linear Harmonic) 모듈은 정확도를 유지하면서 계산 속도를 획기적으로 빠르게 하는 특징이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업데이트 된 내용으로는 ▲NLH 해석 시 CPU cost를 보여주는 기능 추가 ▲Modal 해석 가능 ▲유체-구조연성 해석 시 Rotor/Stator interface 세팅 가능 ▲서로 다른 회전 속도를 가지는 fluid block 과 solid block 사이의 열 전달 계산 가능 ▲Multi-rank NLH 사용시 입구조건으로 azimuthal distortion 을 사용 할 수 있음 ▲병렬 파티션 모드해석 시 CPU 부담을 덜어주고 병렬해석을 빠르게 해 주는 기능 향상 ▲Parasolid v27.1, numpy 1.9 지원 가능 ▲Row upstream/downstream 기능 ▲CAD 형상을 python 스크립트 기능으로 불러 올 수 있는 기능 추가 등이 있다. 사용자가 더욱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이 향상되었다. 이번 새로운 버전 업데이트로 전 산업에 걸쳐 유체기계 설계 엔지니어 및 관련분야 제조 업체는 보다 더 진화된 FINE/Turbo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짧은 시간과 적은 비용으로 유체기계 성능평가를 위한 정확한 계산과 고효율의 제품을 개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작성일 : 2016-01-29
델타이에스, 한국 유체기계학회 동계 학술대회 참가
델타이에스(www.deltaes.co.kr)는 2015년 12월 2일부터 4일에 걸쳐 제주 롯데시티호텔에서 열린 '2015년 한국유체기계 학회 동계학술 대회'에 참가하여 유체기계 전용 CFD 툴인 FINE/Turbo와 역설계 기법을 사용하는 유체기계 3D 최적 설계 프로그램인 Turbo Design Suit 등을 전시 및 소개하였다고 밝혔다. 대학교, 기업 연구소 등 약 200여명이 참가하여 진행된 유체 기계학회 동계학술대회는 유체기계 관련 연구자와 생산자가 모두 참여하여 유체 기계에 대한 연구와 정보교류를 활성화하고, 유체기계 관련 산업체가 독자적인 설계 능력을 확립하고 국제경쟁력이 있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기술을 배양하여 유체기계 기술 발전의 도모와 기여를 목적으로 매년 열리는 학술 대회이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델타이에스는 아음속에서 초음속 유동 영역에 이르기까지 유체기계 전용 CFD 해석 프로그램인 FINE/Turbo를 소개했다. FINE/Turbo는 펌프, 압축기, 터빈, 팬 등의 회전 유체기계 전 분야에 적용되는 유체기계 전용 CFD 해석 프로그램이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 델타이에스는 개발사인 Numeca와 전략적 제휴에 의해 한국에만 적용하는 Academic FINE SUITE Membership을 새롭게 선보였다. 델타이에스에서 추진하고 있는 Academic FINE SUITE Membership은 교육기관에 종사하고 있는 교수, 연구원 및 학생들을 위한 회원제 프로그램으로 Numaca의 제품을 연구 목적으로 하는 교육 기관에서 부담 없는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함께 전시된 영국의 유체기계 3D 최적설계 프로그램인 Turbo Design Suite는 다양한 종류의 유체기계 형상을 역설계 기법(Inverse Design)을 이용하여 날개의 형상과 케이싱 등에 대한 형상을 최적 설계할 수 있는 유체기계 설계 프로그램이다. 델타이에스는 "CAE/CFD 해석 소프트웨어 공급 및 과제 수행을 하는 전문 기업으로 높은 품질의 제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시회 기간 동안 고객들을 현장에서 직접 만나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들이 만족할 만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고 밝혔다.
작성일 : 2015-12-30
CD-adapco 온라인세미나 - Harmonic Balance 소개 및 적용 사례
Harmonic Balance 소개 및 적용 사례   일정 : 2015년 10월 28일 (수) 오전10시   다단계 유체기계 유동 영역은 본질적으로 비정상 상태입니다. 블레이드 끝단의 와류나 익열간의 상호작용과 같은 비정상 유동 특성을 정확하게 잡아내기 위해서 열 분포와 기계적 성능을 올바르게 예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불안정한 특성을 모델링 하는 것은 시스템의 과도 성향에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며 블레이드의 온도나 효율과 같은 시간-평균 값들을 정확하게 예측하는데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시간-전진 비정상 해석 방법은 때때로 엄청난 계산 비용을 수반합니다. Harmonic Balance 방법은 전통적인 시간-전진 방법의 계산 비용 중 극히 일부분 만으로도 비정상 유동 특성이나 익열간의 상호작용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번 온라인 세미나에서는 공개된 NASA/GE E3 터빈을 정상상태 해석과 Harmonic Balance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들을 비교하도록 하겠습니다. E3 터빈은 모든 익열에 필름 냉각 홀이 있는 이단 터빈입니다. 발표자는 냉각 장치들중에서 블레이드 온도를 예측하기 위해 유동장의 비정상 특성이나 익열의 상호작용에 대한 모델링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줄 예정입니다. 본 연구는 몬트리올에서 열린 2015 IGTI Turbo Expo에 논문 GT2015-43717에 게재 되었습니다.   참가신청 : http://www2.cd-adapco.com/l/14592/2015-10-04/5ptxy5  
작성일 : 2015-10-07
해석 기술과 사용자 경험 향상된 통합 CAE 솔루션, STAR-CCM+ v10.02
■ 개발 : CD-adapco, www.cd-adapco.com■ 주요 특징 : 이종 캐드 클라이언트 원격 접속, 다상 모델 관련 기능 향상, STAR-View+ 기능 향상, 데이터 매핑 속도 향상■ 공급 : 씨디어댑코코리아, 02-6344-6500, www.cd-adapco.com/ko 2015년 2월 출시된 STAR-CCM+의 열 번째 버전은 다중 물리기반 설계 탐색(Multidisciplinary Design eXploration) 기능으로 STAR-CCM+ 내의 지속적인 기술 추가, 사용자 경험 향상 및 생산성 증대를 통해 설계 의사 결정 프로세스를 빠르게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다중 물리 기반 설계 탐색 (MDX)은 이번 버전과 앞으로 출시될 버전에서의 주요 주제가 될 것이다. STAR-CCM+ v10.02에서는 매우 관심을 갖게 될 성능 향상과 새로운 기술들이 추가되었다. 특히, 씨디어댑코의 사용자 포럼인 IdeaStorm을 통해 사용자들이 기능 및 성능 개선을 위해 제안한 40여 개의 아이디어가 v10.02에 반영되었다. 실 사용자들이 IdeaStorm을 통해 공유하는 다양한 제안, 의견 및 투표 참여는 씨디어댑코가 최고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기술 업데이트(Technology)이종 캐드 클라이언트 원격 접속 STAR-CCM+는 캐드 클라이언트와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이번 버전에서는 이 기능이 좀더 확장되어 원격으로 이종 캐드 클라이언트와 연결이 가능하게 되었다. STAR-CCM+에서 사용되는 캐드 형상의 변경이 필요할 때 원격의 캐드 클라이언트에서 자동으로 형상이 변경되고, 이 정보는 실시간으로 STAR-CCM+에서 업데이트되어 계산에 이용될 수 있다. 이와 같은 캐드 시스템과 CAE 솔루션 간의 양방향 형상정보 전달 기능은 불필요한 모델 변경 과정을 줄여 보다 효과적으로 자동화나 최적화를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준다. 다상 모델 관련 기술VOF(Volume of Fluid) & Fluid Film Interaction 모델 자유표면이 존재하는 유체영역에서 대상 물체표면에서의 상세 거동을 예측하기 위해 개발된 하이브리드 방법으로, 필름의 두께와 격자 크기를 기준으로 자동적으로 VOF 영역과 필름 영역이 변경되게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아울러 Lagrangian 모델과 연동되어 물체 표면에서 이탈되는 입자들의 거동도 동시에 구현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모델링 기법을 사용하며 종래의 다상 유동 해석 모델(Eulerian + Film or Lagrangian + Film)을 사용할 때보다 격자 수를 절약할 수 있어 해석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본 해석 모델링 방법은 물 관리, 크랭크 케이스, 기억박스 슬러싱, 부품 dipping 및 코팅과 같은 응용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오일러 다상유동 Large Scale Interface(LSI) 모델 자유수면을 잘 예측하는 VOF와 다상 유동 내의 입자 거동을 모사하는 Eulerian 다상 유동 모델의 장점을 결합한 기능으로 종래 방식보다는 해석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면서도 실제 현상에 준하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자유수면이 존재하는 시스템에서 유입되는 노즐 분무나 유체 내에 존재하는 기포나 입자들을 거동을 살펴봐야 하는 다양한 응용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 DEM(Discrete Element Method) 모델 개선 기존의 입자들 간의 결합 모델에 지속적으로 가해지는 하중에 따라 누적되는 손상(damage)을 모사할 수 있는 damage 모델이 추가되어 드릴링 등과 같은 손상에 의한 파손해석에 사용될 수 있다. 사용자 경험 강화(Experience)STAR-View+ 기능 향상 STAR-View+는 STAR-CCM+의 해석 결과 화면만 따로 추출하여 볼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이다. 이번 버전에서는 STARView+의 사용자 경험 향상을 강조하여 신(Scene)의 애니메이션 기능, 시간에 따른 결과 확인, 상호작용에 대한 녹화를 지원하며, 사용자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적은 용량의 파일로 공유가 가능하여 다른 사용자들과 협업을 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시뮬레이션 결과에 대해 심도 있는 분석과 탐색이 가능하며, 라이선스가 필요 없는 무료 프로그램이다. GPU(Graphical Processor Unit) 활용 가능 STAR-CCM+의 GPU는 계산 속도를 높이는 것이 아닌 제한된 사양을 가지고도 사용자가 모델링이나 결과분석을 위한 후 처리를 보다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Adjoint 기반 에러 예측 STAR-CCM+는 자체적으로 내장된 Adjoint 기능을 이용하여 cost function을 계산하면서 구성된 격자 중 해석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영역을 자동으로 찾아 준다. 이 기능은 사용자의 해석 결과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고 격자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Surface Deviation Distance STAR-CCM+는 불러 온 3차원 캐드 형상 데이터를 해석을 위한 자동으로 정리하는 자동 표면 정리(Automatic Surface Repair)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이 기능은 사용자가 자동으로 정리된 형상이 실제 원본과 어느 정도 다른지 프로그램 내에서 확인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생산성 향상(Productivity)데이터 매핑 속도 향상 STAR-CCM+가 자랑하는 기술 중에 하나인 데이터 매핑은 격자 밀도가 다른 두 개의 STAR-CCM+ 파일이나 FSI와 다중 물리해석을 위한 Co-simulation 해석을 진행할 때 필수불가결한 기능이다. 이번 버전에서는 모든 데이터 매핑이 개선되었다. Part-Based Thin Mesher STAR-CCM+는 버전 9부터 기존의 Region 중심의 격자 생성뿐만 아니라 불러들인 형상정보를 기반으로 격자를 생성할 수 있는 Part-Based Mesh(PBM) 기능을 출시하여 보다 강력하고 다양한 격자 생성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번 버전에서는 PBM에 Thin Mesher 기능을 추가하여 보다 완성도 해석 모델을 구축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였다. Blower Interface Model 송풍기 인터페이스 모델은 팬 인터페이스 모델과 같이 블레이드 형상 없이도 관련 성능을 예측할 수 있는 모델로 입구와 출구 방향이 다른 송풍기나 원심팬 등 관련 유체기계에 사용할 수 있다. Wake Refinement 개선 STAR-CCM+에서 외부 유동에 의해 생기는 후류를 예측하기 위해 사용되는 Wake Refinement 기능에 각도에 따른 자동 격자 기능을 부여하여 사용자가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해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였다. 본 기능은 자동 육면체 및 Polyhedral 격자 모두 사용 가능하다. 향후 계획 및 전략 씨디어댑코는 STAR-CCM+의 새로운 버전 출시에 맞추어 5월 28일과 29일 경주에서 STAR Korean Conference를 실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새로운 버전에 대한 자세한 소개와 데모, 개발 방향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더불어 자동차, 철도, 기계, 전기, 전자, 가전, 중공업, 조선해양, 국방, 항공, 화공, 건축, 환경, 플랜트, 원자력, 에너지, 배터리, 유체기계, 생산, 의료기계, 생명공학 등 여러 산업분야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의 실제 적용 사례들과 연구 성과 등이 소개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홈페이지(www.star-koreanconference.com)을 통해 확인 및 참가 신청할 수 있다. 기사 상세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15-05-04
델타이에스, TURBOdesign Suite 5.2.5 출시
델타이에스(www.deltaes.co.kr)는 자사에서 공급 중인 유체기계 3D 형상 설계 툴인 TURBOdesign Suite 버전 5.2.5가 출시되었다고 밝혔다. TURBOdesign Suite는 영국의 유체 기계 설계 응용 프로그램 전문 업체인 ADT(Advanced Design Technology) 사의 3차원 설계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종류의 유체기계 형상을 역설계 방법(Inverse Design)을 이용하여 최적의 임펠러, 디퓨저와 같은 날개의 형상들과 볼루트와 같은 케이싱 등에 대한 형상을 제작할 수 있는 개발 및 양산대응 유체기계 설계 프로그램이다. 이번에 개선된 내용으로는 ▲ TURBOdesign Pre의 예비설계 항목에 Ventrifugal fan과 Mixed-flow pumps 추가 ▲ TURBOdesign1 Pro/Engineer의 .ibl 포맷과 NUMECA 사 AutoGrid5의 2.geomturbo 포맷 추가 ▲ 블레이드 두께 세팅 방법으로 3D camber line 추가 ▲ 자오면(Meridional) 형상 정의 방법으로 축류 기계에 대해 적용할 수 있는 M3 method 추가 ▲ TURBOdesign CAD의 Radial filament Modification 기능 추가 및 전체 메모리 사용량 향상 ▲  TURBOdesign Optima의 축류 기계의 Meridional 형상을 조정하기 위한 M3 method의 변수 추가 등이 있다. 펌프, 압축기, 팬, 터빈, 토크 컨버터에 대한 고급 블레이드 설계 기능을 제공하는 TURBOdesign Suite는 설계자들이 이 툴의 사용을 통해 고효율, 2차 유동 최소화, 흡입성능 향상, 충격손실 감소 등의 다양한 요구 사항에 대하여 블레이드 형상을 최적화할 수 있는 설계용 툴이다. 이번 새로운 버전 출시로 전 사업에 걸쳐 유체 기계 설계 엔지니어 및 제조 업체는 보다 더 진화된 기능을 사용하여 훨씬 짧은 시간과 적은 비용으로 고효율의 제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델타이에스(070-8255-6001)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작성일 : 2015-04-27
델타이에스, TURBOdesign Suite 세미나 개최
델타이에스(www.deltaes.co.kr)는 자사가 공급중인 유체기계 3D 형상 역설계 툴인 TURBOdesign Suite의 개발사인 영국 ADT(Advanced Design Technology)의 Mehrdad Zangeneh 박사가 방한하여 특별 세미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11월 26일부터 28일까지 부산 그랜드 호텔에서 개최되는 한국유체기계학회(KSFM) 학술대회의 특별 세션으로 28일 오전에 진행되며, TURBOdesign Suite의 소개, 적용 사례 등과 함께 이해를 돕기 위해서 라이브 데모가 있을 예정이다. ehrdad Zangeneh 박사는 영국 ADT사의 대표이자 UCL(University of College London) 대학의 기계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TUBOdesign Suite는 일반적인 유체기계 설계 툴과는 달리 유동 프로파일을 입력하면 블레이드를 설계해주는 역설계(Inverse Design) 기능이 고유의 특징이며, 다양한 종류의 유체기계 플레이드의 형상과 케이싱 등의 형상을 제작할 수 있는 개발 및 양산대응 유체기계 설계 프로그램이다. 펌프, 압축기, 팬, 터빈, 토크 컨버터에 대한 고급 블레이드 설계 기능을 제공하는 TURBOdesign Suite는 설계자들이 이 툴의 사용을 통해 고효율, 2차 유동 최소화, 흡입성능 향상, 충격손실 감소 등의 다양한 요구사항에 대하여 블레이드 형상을 최적화 할 수 있도록 설계해준다. 델타이에스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TURBOdesign Suite의 기능 및 적용사례를 이해함으로써 유체기계 엔지니어 및 제조업체는 보다 짧은 시간과 적은 비용으로 고효율의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전문적인 정보 공유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작성일 : 2014-10-21